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자료검색 신간도서 전체보기
신간도서 상세표
도서구분 아동도서 출판사 책읽는곰
제목 우리땅기차여행 발행년 2013년년
저자 조지욱 글/한태희 그림 소장처 [어린이누리] JU 989.11-조78ㅇ
우리 땅이 한눈에 들어오는 커다란 입체 지도 그림책입니다. 하늘에서 항공사진을 찍은 것처럼 생생한 우리 땅의 모습을 담아내어, 지도와 지리를 어렵게만 생각했던 아이들이 훨씬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우리 땅의 산과 들, 강과 바다, 도시와 마을이 어느 곳에 어떤 모습으로 자리하고 있는지, 또 그 속에서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지를 한눈에 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입체 지도책의 가장 큰 장점은 기호를 ‘해석하는’ 과정이 필요한 일반 평면 지도와 달리 실제 우리 땅의 모습이 즉각적으로 다가온다는 것입니다. 서울 장면에서는 우리가 익히 보는 한강과 대교들, 그리고 빼곡한 빌딩으로 이루어진 대도시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경주 장면을 펼치면 곳곳에 왕릉과 절을 비롯한 주요 유적지들이 널려 있어, 왜 경주를 하나의 거대한 박물관이라 일컫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딱딱한 설명글이 아니라 생생한 입체 이미지를 통해 우리 땅 곳곳이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지 금세 이해하게 됩니다. 그동안 현장 답사나 여행을 통해 분절적으로 접했던, 그리고 학교 수업을 통해 단편적으로 배웠던 우리 땅에 대한 지리 정보들을 이 책을 보면서 좀 더 통합적인 이미지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의 또 다른 주요 특징은 정보만 빼곡히 담긴 일반적 지도책과 달리 주인공이 등장하여 이야기를 끌고 간다는 점입니다. 그것도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기차 여행’을 통해 이야기를 풀어 나갑니다. 기차가 지나가는 곳곳을 눈으로 살피면서 살아 있는 지리 공부를 하는 모습이 펼쳐집니다.
저자소개 저 : 조지욱 서울시 종로구에서 태어나 아주 어렸을 때부터 엘리베이터를 타고 놀았다. 물장구 치고 다람쥐 잡던 추억이 부족했기에 누구보다도 자연을 동경했다. 동국대학교 지리교육학과, 동 대학원 지리교육학과를 졸업했다. 석사 논문은 “흥미로운 지리 공부를 위한 새로운 교재 개발의 필요성(한국지리교육학회, 2003)”이다. 현재 부천 정명고등학교에서 지리를 가르치고 있다. 1993년부터 지리 교사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지리를 쉽다고 느낄 수 있을까?”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들였다. 이 책은 그 시간을 엮은 것이다. 시간이 날 때마다 학습 교재 집필에 참여했다. 처음으로 쓴 책은 7차 교육과정 교과서 『세계지리』이다. 그 밖에 『탐스런 세계지리』, 『기특한 사회』, 『감탄사 한국지리』 등이 있다. 요즘은 2010년에 중학생이 될 학생들을 위해 사회 교과서와 사회과부도를 열심히 만들고 있다. 그림 : 한태희 서울예술대학 응용미술학과를 졸업한 뒤 어린이 그림책을 위한 그림 작업을 해오고 있다. 1997년 첫 번째 개인전 ‘동화 속으로의 여행’을 열었다. 틈틈이 도서관과 초등학교에서 어린이들과 그림책 만드는 수업도 하고 있다. 작품으로는 『도솔산 선운사』, 『대별왕 소별왕』, 『불꽃놀이 펑펑』, 『아름다운 모양』, 『아름다운 색깔』, 『손바닥 동물원』, 『손바닥 놀이공원』, 『로봇 친구』, 『휘리리후 휘리리후』, 『그림 그리는 새』, 『구름 놀이』, 『솔미의 밤 하늘 여행』, 『봄을 찾은 할아버지』, 『아장아장 아기 산책』 등이 있다.
만족도조사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