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자료검색 신간도서 전체보기
신간도서 상세표
도서구분 일반도서 출판사 아트북스
제목 미술관 100% 활용법 발행년 2016년
저자 요한 이데마 소장처 시립도서관
미술관은 미술작품을 모아 관람객이 작품을 향유할 수 있도록 전시한다. 게다가 요즘은 단순히 전시만 하는 것이 아니다. 포토존이나 작품을 체험할 수 있는 설치물을 마련하고, 작품 앞에서 예술가의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전시의 주제로 콘서트를 여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관람객을 부른다. 하지만 미술관의 다양한 행보에도 불구하고 그런 경험을 해보지 못했다면 당신이 다시 미술관에 갈 확률은 높지 않을 것이다.

『미술관 100% 활용법』은 관람객의 미술관 방문을 좀 더 뜻깊게 만들어 줄 32가지 제안이자 실용적인 안내서다. 작품으로 넘쳐나는 미술관에서 “미술관을 체크리스트가 아닌 일종의 메뉴”라고 여기라며 조언하고, “미술은 벽에 걸려 있는 사물이 아니라 그것을 보는 사람과 만날 때에만 일어나는 사건”이라며 당신의 사고를 전환시킬 관점을 제시한다. 이 책은 궁극적으로 관람객을 미술관의 방관자에서 ‘참여자’로, 구경이 아닌 ‘발견’과 ‘경험’으로 이끈다. “미술을 즐기기 위해 필요한 것은 약간의 맥락과 올바른 마음가짐이 전부다.”
저자소개 저자 요한 이데마는 기획자, 컨설턴트, 작가 그리고 문화 기업가로 일하고 있으며 콘셉트 개발, 사업 계획, 혁신 관리, 모금 활동을 전문으로 한다. 그는 여러 문화 기관에서 경력을 쌓았고, 아트 컨설턴트로서도 폭넓은 경험을 했다. 대중 강연자로서 정기적으로 활동하며 저술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최근 펴낸 책으로는 미술관과 극장 건축에 관한 새로운 사고방식을 소개한 『블랙박스와 화이트큐브를 넘어서Beyond the Black Box and the White Cube』(2009) 그리고 라이브 클래식 음악을 좀 더 흥미롭고 접근 가능하게 만드는 방법에 초점을 맞춘 『프레젠트!―라이브 클래식 음악을 재고하다Present!: Rethinking Live Classical Music』(2011)가 있다.
만족도조사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