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자료검색 추천도서 전체보기
추천도서 상세표
도서구분 일반도서 출판사 인문산책
제목 궁궐로 떠나는 힐링여행 발행년 2013년년
저자 이향우 소장처 [책누리] 911.6-이93ㄱ
조선의 왕과 왕비들이 가장 사랑한 궁궐, 창덕궁!
세계문화유산 창덕궁의 숨은 매력과 재미가 이 한 권의 책에서 펼쳐진다!

『궁궐로 떠나는 힐링여행 경복궁』 편에 이어 그 두 번째 책으로 창덕궁 편이 출간되었다. 창덕궁은 조선왕조의 두 번째 궁궐로 가장 오랫동안 제왕이 주재했던 법궁이었다. 조선왕조의 첫 번째 궁궐인 경복궁이 남북을 축으로 강한 대칭 구조의 건축물이라면, 창덕궁은 그 지세에 따라 편안하게 앉은 전각과 후원의 수림으로 인해 조선왕조의 궁궐 중 가장 아름답고 역대 왕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공간이다. 1997년 세계문화유산에 등록되어 그 가치를 인정받았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궁궐이 되었다.

우리궁궐지킴이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는 한국의 전통 건축을 대표하는 궁궐 창덕궁을 십 년 넘는 동안 직접 관찰하고 정리하여 한국의 전통 건축 양식은 물론 궁궐의 회화와 조각을 미학적 관점에서 전개하고 있다. 또한 궁궐에 담겨진 역사와 휴먼 스토리를 찾아내고, 궁궐의 다양한 모습을 사진에 담고 그림을 곁들여 감성으로 궁궐을 느낄 수 있도록 정성을 들였다. 역사적인 연대기나 학문적인 측면에서의 딱딱함보다는 관람객이 궁궐의 현장에서 전통 문화의 가치와 아름다움을 스스로 찾아내어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침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소개 저 : 이향우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조소과를 졸업했으며, 세 번의 개인전과 수차례의 단체전에 참여하면서 조각가로 활동하고 있다. 23년 동안 교직에 재직했고, 2000년부터 시민 NGO 단체 사단법인 ‘한국의 재발견’ 소속 우리궁궐지킴이로 활동하면서 문화재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사단법인 ‘한국의 재발견’ 부대표를 역임했으며, 현재 우리궁궐지킴이로 활동 중이다. 한국의 전통 궁궐문화에 대한 강의와 원고를 집필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궁궐지킴이와 떠나는 궁궐나들이『(공저), 발표논문으로 「궁궐 꽃담에서 보는 전통 문양」이 있다. 이 책은 10여 년 동안 궁궐지킴이로 활동하면서 우리 궁궐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실록을 통해 궁궐의 역사를 생생히 들려주고, 궁궐의 아름다움을 그림과 사진으로 전달하고 있다.
만족도조사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