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자료검색 추천도서 전체보기
추천도서 상세표
도서구분 아동도서 출판사 키위북스(아동)
제목 할아버지와 나는 일촌이래요 발행년 2010년년
저자 한별이 글/김창희 그림 소장처 [어린이누리] JU 322.2-한44ㅎ
“아버지의 할아버지를 어떻게 불러야 할까?”“할아버지와 나는 몇 촌일까?”이 물음에 선뜻 제대로 대답할 수 있는 어린이들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올바른 촌수와 호칭을 알지 못하거나 알면서도 제대로 쓰지 않는 것은 어른들도 마찬가지지요. 잘못된 호칭을 사용하는 일도 많고, 많은 친척이 한자리에 모이는 때 누가 친척인지, 어떻게 불러야 하는지 몰라 곤란을 겪기도 합니다. 핵가족 사회가 되면서 친척들끼리 만나는 기회가 점차 뜸해지고, 친척 간에 촌수나 호칭을 모르는 것은 물론 얼굴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 책의 주인공 토니는 엄마 아빠와 함께 미국에서 살고 있습니다. 할아버지의 환갑을 맞아 큰집에 오면서 할아버지와 할머니, 큰아버지?작은아버지?고모네 가족 들을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토니는 도대체 누가 누구인지, 오촌이며 당숙, 당고모가 무슨 소리인지 통 알 수가 없었지요. 할아버지는 가계도를 그려 친척과의 관계, 촌수와 호칭 등에 대해 알려주고, 집안의 역사도 들려줍니다. 토니는 가족이라는 의미를 새롭게 생각해 보고, 친척 역시 또 다른 가족이라는 것을 느끼게 되지요. 어린이들도 토니의 이야기를 통해 ‘나’라는 존재가 조상으로부터 내려왔고, 같은 피가 흐르는 친척들이 있으며, 가족이라는 울타리 안에서 자신의 위치가 어디쯤인지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저자소개 어릴 때 만나는 좋은 책이 좋은 사람으로 자라게 하는 밑거름이 된다고 믿습니다. 사보와 여러 잡지에 글을 써왔고, 지금은 좋은 글을 쓰기 위해 먼저 좋은 사람이 되고자 애쓰며, 사람과 세상 속에서 배우는 모든 것들을 좋은 글로 지어 아이들에게 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족도조사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