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자료검색 추천도서 전체보기
추천도서 상세표
도서구분 일반도서 출판사 청아출판사
제목 오성과 한음 발행년 2010년년
저자 이한 소장처 [책누리] 911.05 이92ㅇ
오성과 한음, 그들의 우정은 어디까지 진실이고 어디까지 허구일까

오성과 한음은 죽마고우의 대명사이다. 오성 이항복과 한음 이덕형은 어린 시절부터 막역하게 지냈고 이후 벼슬을 하면서까지 어린 시절의 우정을 계속 간직했다. 어린이를 위한 동화책에서 그렇게 묘사하고, 대부분의 역사서에서도 오성과 한음의 우정을 죽마고우로 묘사한다. 하지만 과연 진실은 다른다. 이 두 사람은 어릴 때 서로의 존재를 몰랐다. 한음의 후손이 전하는 바에 따르면, 오성과 한음은 과거 시험장에서 처음 만난다.

비록 민간에서 떠도는 이야기처럼 이들이 어린 시절부터 친구는 아니었지만, 서로가 서로의 존재를 안 뒤로 오성과 한음은 각별한 사이가 되었다. 이 두사람은 전혀 다른 성격이었고 맺는 인관관계도 달랐지만 임진왜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최고의 우정을 과시했다. 이 책은 이들의 어린 시절부터, 첫 만남, 함께 보낸 청년 시절, 그리고 임진왜란을 겪고 광해군 시대에 이르기까지 오성과 한음의 일대기를 역사적 사건과 인물들과의 만남을 소개했다.
저자소개 서울에서 출생,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한국사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의 기록까지 살펴보는 것이 취미로 동서양의 역사에 두루 흥미를 가지고 연구 중이다. '재미있는 이야깃거리가 넘치는' 역사에서 사람 냄새가 물씬 풍기는 이야기를 찾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역사를 접할 수 있는 글을 쓰는 것이 목표로 역사 관련 서적을 저술하고 있다.『조선왕조실톡』 1권에서 조선사의 숨겨진 에피소드를 '실톡 돋보기'에 썼다. 저서로는 『논쟁으로 본 조선』,『중국기담』,『조선기담』, 『나는 조선이다』, 『다시 발견하는 한국사』, 『조선 아고라』 등이 있다.
만족도조사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