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월별 분류 보기
총 게시물 154개
추천도서 - 제목, 저자, 출판사, 발행년, 소장처
제목 저자 출판사 발행년 소장처
빛의 과거 이미지

빛의 과거

한국 문학의 빛나는 고유명사, 은희경의 신작 『빛의 과거』가 출간되었다. 『태연한 인생』(2012) 이후 7년 만에 선보이는 장편소설로 깊이 숙고해 오랫동안 쓰고 고쳤다. 2017년의 ‘나’는, 작가인 오랜 친구의 소설을 읽으면서 1977년 여자대학 기숙사에서의 한때를 떠올린다. 같은 시간을 공유했지만 서로가 기억하는 ‘그때’는 너무나 다르다. <br/> <br/>은희경은 갓 성년이 된 여성들이 기숙사라는 낯선 공간에서 마주친 첫 ‘다름’과 ‘섞임’의 세계를 그려낸다. 기숙사 룸메이트들을 통해 다양하며 입체적인 여성 인물들을 제시하고 1970년대의 문화와 시대상을 세밀하게 서술한다. <br/> <br/>무엇보다 회피를 무기 삼아 살아온 한 개인이 어제의 기억과 오늘을 넘나들면서 자신의 민낯을 직시하여 담담하게 토로하는 내밀한 문장들은, 삶에 놓인 인간으로서 품는 보편적인 고민을 드러내며 독자 자신을 바라보게 한다. 그렇게 ‘그때 그 시절’의 이야기는 ‘은희경’이라는 필터를 거쳐 ‘오늘, 나’의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br/> <br/>이야기는 중년 여성 김유경이 오랜 친구 김희진의 소설 『지금은 없는 공주들을 위하여』를 읽게 되며 시작된다. 대학 동창인 그들은 “절친하다거나 좋아하는 친구라고는 말할 수 없”고 “끊어진 건 아니지만 밀착될 일도 없”는, 어쩌다 보니 가장 오랜 친구가 된 묘한 관계다. 같은 시공간을 공유했으나 전혀 다르게 묘사된 김희진의 소설 속 기숙사 생활을 읽으며, 김유경은 자신의 기억을 되짚는다.

은희경 문학과지성사 2019 시립도서관
여름이 온다 이미지

여름이 온다

&lt;여름이 온다&gt;는 음악과 그림, 이야기를 결합시킨 독특한 그림책으로, 드로잉이 주가 되어 이야기를 끌고 가는 구성이다. 아이를 키우며 아이들과 함께 들었던 비발디의 사계. 유독 아이들이 좋아했던 곡이기에, 아이들의 귀로 들어 보고 이미지를 떠올려 본 것이 이 책의 시작이다. <br/> <br/>음악에서 느꼈던 그 감흥을 아이들의 놀이, 특히 흥겹게 놀았던 여름날의 물놀이와 접목해 표현해 보고자 했다. 음악에서 표현된 자연 속 여름과 아이들 실생활에 다가온 여름 그 접점에 이수지의 한바탕 신나는 이미지 놀이가 펼쳐진다. <br/>(출처: 알라딘)

이수지 비룡소 2021 꿈나무정보도서관
버스를 탈 권리 이미지

버스를 탈 권리

한걸음씩 1권. ‘우리도 행복한 나라를 만들 수 있을까?’라는 물음에 ‘우리도 그런 나라를 만들 수 있다’는 희망어린 대답을 담고 있다. 그러면서 진정 행복한 나라는 부자 나라보다 국민이 행복한 나라이며, 우리가 어떻게 그런 나라를 만들어 갈 수 있을지에 대한 다섯 가지 이야기를 싣고 있다. <br/> <br/>이 책의 지은이들은 저마다의 일과 신념으로서 우리 사회를 좀 더 나은 곳으로 만들어 가는 데 관심을 가져 왔다. 그리고 그런 열정을 아동청소년을 위한 책으로도 다채롭게 펴내 왔다. 다섯 이야기는 하나의 결을 이루며 어떤 나라의 ‘행복’도 거저 얻은 것이 아님을, 그 모두가 시민들의 피땀 어린 노력의 결과라는 것을 전하고 있다.

홍은전 외 4인 나무야 2021 시립도서관
내 꿈은 조퇴 이미지

내 꿈은 조퇴

상처에 연고처럼 스미는 건강한 웃음! <br/>더 나은 하루를 만들어 가는 모습을 그린 동화 <br/> <br/> 작은 도시를 배경으로 오롯한 삶을 꾸리는 이웃들의 이야기를 펼쳐 온 배지영 작가의 첫 동화집이 출간되었다. 초등학교 3학년 ‘선규’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두 편의 유년동화를 묶었다. 선규는 장난을 치다 손톱이 빠지고, 겉옷 없이 놀다 독감 증상을 보이는 등 웃지 못할 해프닝을 겪지만, 엉뚱하고 다정한 가족과 이웃의 보살핌 속에서 아픈 채로도 하루하루를 재미있게 살아간다. 마스크 낀 채 웃는 법과 별다를 것 없는 일상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는 특별한 동화다. <br/> <br/>마스크 낀 채로 웃는 법을 알려 주는 동화 <br/> <br/>『내 꿈은 조퇴』는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 ‘선규’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두 편의 유년동화로 이루어져 있다.「손톱이 빠진 날」과 「내 꿈은 조퇴」라는 각각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선규는 많은 어린이가 성장 과정에서 맞닥뜨리는 부상과 병치레를 겪는다. 두 편의 동화가 보여 주고자 하는 것은 아픔이나 그것을 극복하는 과정보다는 상처가 아무는 동안을 즐겁게 살아가는 모습에 가깝다. 선규는 엉뚱한 가족, 다정한 이웃과 더불어 손가락에 붕대를 감은 채로도, 마스크를 낀 채로도 쉴 새 없이 웃고 놀며 행복한 나날을 보낸다. <br/>「손톱이 빠진 날」에서 선규는 형과 장난을 치다 문틈에 엄지손가락이 끼어 손톱이 빠지고 만다. 그러나 자진해서 ‘하인’이 된 형이 팽이 장난감을 선물해 주고, 아버지가 요리한 맛있는 밥을 텔레비전 앞에서 엄마에게 한 숟가락씩 받아먹는 등 평소에는 허락되지 않았던 ‘특권’을 잔뜩 누린 뒤 이를 “좋은 일”이라고 말하기에 이른다.「내 꿈은 조퇴」에서 선규는 열이 나고 기침을 하는 등 독감 증상을 보이는데, 선규에게 아픔이 찾아왔다 사라지는 시간은 시종일관 해열제 시럽처럼 달콤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로 묘사된다. <br/>상처가 다 아물 때까지, 혹은 병이 다 나을 때까지 몸을 잘 살피고 조심하는 일은 물론 중요하다. 그러나 일상의 모든 즐거움을 완치 이후로 미룰 필요는 없기에, 아픈 채로도 주변과 어울리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나는 웃음은 각별한 가치를 지닌다. 『내 꿈은 조퇴』는 늘 건강에 유념하며 생활해야 하는 지금의 어린이에게 이러한 사실을 시종일관 쉽고 유쾌하게 말해 주는 책이다. <br/> <br/>평범한 일상 속 빛나는 기쁨을 발견하게 도와주는 동화 <br/> <br/>『내 꿈은 조퇴』의 배경은 소도시의 평범한 아파트이며, 등장인물 역시 현실에서 자주 마주칠 법한 이웃이다. 신비로운 공간과 인물, 놀라운 사건이 등장하지 않는데도 작품을 한번 읽기 시작하면 쉽사리 멈출 수 없는 이유는 이 동화가 우리의 평범한 일상 속 빛나는 순간들을 계속해서 보여 주기 때문일 것이다. “모두 자기만의 이야기를 갖고 있더라”(「작가의 말」)는 작가의 깨달음을 뿌리 삼아, 『내 꿈은 조퇴』의 다양한 장면들은 환상 없이도 단단히 영근다. <br/>『내 꿈은 조퇴』 속의 일상은 예쁜 색채를 덧입히는 ‘미화’를 통해서가 아니라 ‘발견’과 ‘주목’을 통해 아름답게 그려진다. 놀이 시간에 던진 신문지 공들 사이로 끼어드는 잠자리 떼의 날개 소리, 벚꽃 가지에 손이 닿을락 말락 할 때의 간지러움, 맛나게 부쳐진 두부김치전의 냄새, 찬바람을 맞으며 놀고 들어와 뜨거운 미역국에 밥을 말아 호호 불며 먹는 맛 등 작가는 독자의 오감을 자극하는 묘사를 쉼 없이 건네며 우리가 하루하루를 살아 내느라 바빠 정작 제대로 느끼지 못한 즐거움을 일깨운다. 우리의 평범한 하루 속에 감추어져 있던 무수한 기쁨들을 발견하게 해 주는 소중한 동화다.

배지영 창비 2020 꿈나무정보도서관
난 나와 함께 갈 거야 이미지

난 나와 함께 갈 거야

짝사랑 상대에게 잘 보이고 싶어 하는 소녀의 이야기를 다룬 그림책이다. 첫사랑의 떨림과 설렘 앞에서 자기의 모습을 바꾸려다 진짜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뭔지를 깨닫는 과정을 담고 있다. <br/> <br/>첫사랑. 이 얼마나 아름다운 단어인가. 특히 학창 시절에 느끼는 첫사랑, 아주 유치할 정도로 순수한 사랑은 콩 꺼풀이 씌워졌다고 표현하듯, 자신을 제대로 보지 못하게 만든다. 작가는 훌륭한 이야기꾼이자 성공한 그림책 작가로, 이 책은 스페인에서 오랫동안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베스트셀러이다. <br/> <br/>라켈은 다양한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이력을 남기다가 딸을 위해 그린 첫 그림책 &lt;핑크 공주보다 더 지루한 게 있을까?&gt; 이후 자기 정체성과 자존감, 특히 소년, 소녀들의 자기 존중감이라는 주제에 천착하며 작품 활동을 이어 오고 있으며, 이 책에서도 사랑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음을 지혜롭게 전한다.

라켈 디아스 레게라 꼬마도서관 2020 꿈나무정보도서관
토끼 그라토 이미지

토끼 그라토

길도 반듯, 집도 반듯, 모두가 반듯반듯 똑같은 딱 맞아 마을의 토끼 그라토는 이웃들과 다른 게 하나 있다. “오늘은 작고 아늑한 서랍에서 잘 테야.” 집이 너무 커 잠이 오지 않는 그라토는 집 안 구석구석 딱 맞는 곳을 찾아 잠을 청한다. 그러던 어느 날 커다란 해먹을 걸며 새집을 만드는 옆집 공룡 브리또를 보고 큰 결심을 하게 되는데…. 나만의 개성과 마음을 터놓을 수 있는 친구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그림책이다.

송선옥 한림출판사 2020 꿈나무정보도서관
우주로 간 김땅콩 이미지

우주로 간 김땅콩

유치원에 가기 싫은 땅콩이, 그래도 유치원복을 입고 유치원에 가기 위해 현관에서 신발을 신으려는데 문득, 이런 생각이 든다. '만약에 말이야, 유치원에 안 가면…?' 그 순간의 상상이 지금, 이 그림책 속에서 신나게 펼쳐진다. <br/> <br/>유치원생 땅콩이의 상상은 꽤나 현실적이다. 자신이 없어지면 가장 먼저 유치원의 왕밤 선생님이 알게 되고, 그럼 곧 엄마도 알게 되고, 아빠까지 알게 될 거라는 나름 그럴듯한 추측도 해낸다. 자신을 찾아 뛰어다닐 엄마아빠를 걱정하는 순수함은 잃지 않은 채 말이다. 그러다 엄마아빠가 파출소에 가는 상상을 해보기도 한다. 그럼 경찰 아저씨들이 엄청 바쁘게 찾아다닐 텐데? <br/> <br/>그렇게 상상은 자꾸만 걷잡을 수 없이 커진다. 동네로, TV로, 온 세상으로! 심지어는 땅콩이를 찾는 캠페인 콘서트까지 열리고 마는데……. 점점 만화 속 극적인 상황처럼 변해가는 땅콩이의 상상. 모두가 자신만 바라보며 기다리고 있을 거라는 상상에는 세상의 중심에 멋지게 서고 싶은 아이의 천진함이 담겨있다. 그런데 과연 엄청 유명해진 땅콩이가 하고 싶은 건 무엇이었을까?

윤지회 사계절 2019 꿈나무정보도서관
안녕 이미지

안녕

1장: 소시지 할아버지의 탄생과 성장 과정이 소파 위에서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그의 엄마는 소시지 할아버지 곁에서 함께 늙다가 세상을 떠난다. 소시지 할아버지는 엄마가 있던 자리에 곰 인형을 데려온다. <br/> <br/>2장: 홀로 사는 소시지 할아버지가 반려동물 가게에서 버려진 강아지를 만난다. 낯선 이와 관계를 맺는 데 서툰 소시지 할아버지는 개와 함께 지내면서 마음을 열고 친구가 된다. <br/> <br/>3장: 소시지 할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뒤, 홀로 남은 개는 집에서 나와 거리를 헤맨다. 개는 ‘폭탄 아이’와 ‘불’을 만나게 되는데 세 친구가 만나는 순간 폭탄 아이의 머리카락에 불이 붙고 만다. 폭탄 아이의 머리카락은 점점 짧아지고 그들은 함께 소시지 할아버지의 집으로 돌아오게 되는데……. <br/> <br/>4장: 사후 세계의 별에서 혼자 사는 거미 할아버지는 죽은 이에게 살아 있는 이들의 모습을 보여 준다. 소시지 할아버지는 거미 할아버지가 보여 준 영상을 통해 홀로 살아가는 개의 모습을 지켜본다. 거미 할아버지는 개의 영상을 보는 소시지 할아버지를 걱정스레 바라보는데…….

안녕달 창비 2018 꿈나무정보도서관
아주아주 특별한 집 이미지

아주아주 특별한 집

한 어린아이가 자신을 위한 아주 특별한 집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 집은 다람쥐 집도, 당나귀 집도 아니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아주 특별한 집이다. 그 집에 있는 침대, 선반, 의자, 문, 벽 등이 모두 특별하다. 그곳에서 아이는 거북, 토끼, 거인, 원숭이, 스컹크, 늙은 사자와 함께 비밀 이야기도 하고,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노래도 부르고, 신이 나서 소리를 지른다. 그러면서 아이는 골짜기에도 없고 깊은 구멍에도 없고 나무 위나 침대 아래에도 없는 특별한 집이 바로 자기 머릿속에 있다고 말해 준다. 머릿속에 있는 아주 특별한 집에서 마음껏 뛰놀고 노래하는 아이의 즐거운 상상력이 우리의 마음을 유쾌하게 만든다.

루스 크라우스 (글),모리스 샌닥 (그림) 시공주니어 2015 꿈나무정보도서관
주머니 속에 뭐가 있을까? 이미지

주머니 속에 뭐가 있을까?

&lt;블룸카의 일기&gt;, &lt;작은 발견&gt;, &lt;마음의 집&gt; 등으로 독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의 작품이다. &lt;주머니 속에 뭐가 있을까&gt;는 그림책의 유희성을 최대한 살리며 감성을 자극하는 그림책이다. 마음에 콕 와 닿는 그림책을 보고 싶을 때, 한바탕 놀이를 즐기고 싶을 때 만나 보면 좋은 그림책이다. <br/> <br/>주머니 밖으로 살짝 드러난 모양을 보고 주머니 속에 무엇이 있을지 맞춰 보는 수수께끼가 끝까지 이어진다. 토끼의 귀처럼 뾰족하게 솟은 모양을 보고 무엇을 떠올릴 수 있을까? 그림책을 다 보고 난 뒤, 재미난 상상 놀이를 이어갈 수 있도록 워크북 &lt;내 주머니 책&gt;을 준비했다. 주머니 밖으로 살짝 드러난 다양한 모양을 보면서, 주머니 속에 무엇이 들어 있을지 상상해 그려 보는 것이다.

이보나 흐미엘레프스카 사계절 2015 꿈나무정보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