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자료검색 신간도서 전체보기
신간도서 상세표
도서구분 일반도서 출판사 생각정원
제목 속지 않고 살 수 있다 발행년 2020년
저자 박병하 소장처 시립도서관
모호한 것을 명쾌하게,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수학적 세상 읽기의 즐거움을 만나다!

한국에서 경영학을 공부하다 모스크바 국립대학에서 수리논리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저자 박병하. 귀국 후 러시아와 부산의 영재 교육을 잇는 데 헌신하고, 수학 교사들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저자가 복잡한 세상을 꿰뚫는 수학적 사고의 힘을 보여주는 책 《속지 않고 살 수 있다》를 출간했다. 쇼핑몰 할인에 숨은 퍼센트가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소개팅과 면접은 몇 번까지 보는 게 좋을지, 보통 사람이 나쁜 사람보다 더 위험한 이유 등,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수학이 어떤 효용을 건네며, 그것이 우리 삶에 어떤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또한 속을 수밖에 없는 상황을 평균 개념을 통해 보여주고, 정치인과 기자들의 막말에서 벗어날 수 있는 힘을 수리논리의 기본기를 통해 펼쳐 보인다. 마지막으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시대에 수학적 사고가 어떤 힘이 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현실을 수로, 수를 현실로 볼 수 있는 힘이 삶을 어디까지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말해주는 이 책은 ‘속지 않고 살기’를 새해 다짐으로 삼은 독자들에게 지적 호기심을 선사하고 수학적 세상 읽기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저자소개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대학원을 다니다 수학의 세계가 궁금하여 러시아로 떠났다. 덕분에 수학과 러시아 문학을 좋아하게 되었다. 모스크바 국립대학에서 수리논리 전공으로 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귀국 후 러시아와 부산의 영재 교육을 잇는 일을 했다. 수학 개념의 발달사, 수학과 인문의 교류, 수학 교육의 대안을 고민하며 성인을 위한 수학 인문 강의, 수학 교사와 아이들을 위한 수학 캠프를 진행하고 있다. 어느 날 고전의 향기에 이끌려 수학 고전을 읽게 됐다. 아르키메데스, 데카르트, 오일러의 책을 번역했고(미출 간), 케플러, 뉴턴, 가우스도 소개할 예정이다. 현재 유클리드의 《원론》을 번역하고, 수학 교사들과 함께 강독하고 있다. 저서로 《수학 읽는 CEO》(개정판 《수학의 감각》), 《중학 수학, 처음부터 이렇게 배웠더라면》, 《처음 수학》, 번역 서로 《내 아이와 함께한 수학 일기》가 있다. 서민
만족도조사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