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자료검색 신간도서 전체보기
신간도서 상세표
도서구분 아동도서 출판사 스콜라
제목 호랑이보다 더 무서운 곶감 발행년 2007년년
저자 우봉규 소장처 [어린이누리] JU 813.5-우45ㅎ
곶감을 둘러싼 지혜롭고 재미있는 옛이야기!

『호랑이보다 더 무서운 곶감』은 작가(우봉규)는 경상북도 상주 땅에서 할아버지 할머니로부터 채록한 구전 설화를 초등학교 저학년의 눈높이에 맞춰 각색한 것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또 가장 널리 전해진 옛이야기 '곶감과 호랑이'를 새롭게 들려줍니다.

옛날에 사벌국이라는 나라에 가난한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살고 있었어요. 할아버지는 다친 파랑새를 치료해 주어, 젊어지는 샘물과 감나무를 얻게 돼요. 젊어진 덕분에 자식도 얻게 되지요. 그런데, 감나무는 무럭무럭 자랐지만 열매가 열리지 않았어요. 열매가 열리길 기대했던 아버지는 절망 끝에 세상을 등지게 되었는데….
저자소개 글 우봉규 1989년 <황금사과>로 동양문학상을, <객사>로 월간문학상을, <남태강곡>으로 삼성문학상을, <석정시의 불교적 해명>으로 해인상을, <갈매기야 훨훨 날아라>로 계몽사 아동문학상을 받았습니다. 또 <눈꽃>이 한국일보사의 광복 50주년 기념작에 당선되면서 희곡 및 동화 작가로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특히 민족 설화와 분단에 관한 순수 희곡 작품을 많이 썼는데, <바리공주><서천꽃밭><저편서녘><통닭집 여자와 곱추 이발사><종착역><객사><명동의 노래를 들어라><행복한 집><붉은 편지>등을 통해 우리 희곡 문학에서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대표작으로는 소설 《이곳에 살기 위하여》《저 산문밖에는 아직도 눈이 내리고》와 동화《금이와 메눈취 할머니》《약속》《찔레꽃》《마리산》《훈이와 장산곶 할아버지》《흰빛, 검은빛》등이 있습니다. 그림 이육남 고창에서 태어나 시각디자인을 공부했습니다. 선생님은 어린이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그림을 그리는 일에 푹 빠져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얘들아, 백두산 가자》《엄마 울지 마》《수궁가》등이 있습니다.
만족도조사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