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자료검색 추천도서 전체보기
추천도서 상세표
도서구분 일반도서 출판사 이상북스
제목 식량의 제국 발행년 2013년년
저자 제니퍼 클랩 소장처 [책누리] 522.7-클293ㅅ
우리의 밥상을 탐욕스러운 자본에 맡기지 말라!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세계식량경제의 현황을 알려주는 책이다. 평소 아무렇지도 않게 지나치는 음식 안에는 초국적기업과 국제무역, 금융시장의 손길이 담겨 있다. 책은 이러한 복잡한 지형도를 알기 쉬보 명쾌하게 풀어낸다. 가장 먼저 초국적기업과 국제무역, 그리고 금융시장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세계식량경제 시스템에 대해 설명한 뒤, 거대 자본이 우리 몸에 들어오는 식량을 지배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려준다. 또한, 왜 식량이 세계 무대에서 뜨거운 정치적 쟁점이 되었는지 밝힌다.

기존의 도서들이 미시적이고 지역적인 차원에서 대안을 모색한 것과는 달리, 이 책은 보다 거시적인 안목에서 접근한다. 전세계의 기아인구를 위한 식량 확보에서부터 유럽이나 북미의 지속가능한 지역별 식량운동, 더 넓게는 식량과 관련된 영양 및 건강상의 쟁점에 이르기까지 식량체계의 다양한 층위와 양상을 살펴본다. 또, 공정무역, 식량정의, 식량주권을 도입하고자 노력하는 활동가들이 세계식량경제를 재설계하는 데 필요로 하는 정보와 방법들까지 보여준다. 이 책을 통해 식량의 전 지구적인 양상을 이해하는 눈을 가지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Jennifer Clapp 미시건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했고, 런던 정경대학에서 국제 관계학 분야 석, 박사를 취득했다. 워털루대학교 환경자원학부와 발실리국제학대학원 교수이자 국제거버넌스혁신센터(CIGI) 국제환경거버넌스 분야 위원장이다. 그녀는 국제 농산물 통상 정치학, 식량 지원, 농업 바이오테크놀로지, 지구촌 환경과 식량에 관한 다국적 기업의 역할 등을 포함한 지구촌 경제, 식량, 환경에 관한 인터페이스(접점) 영역에서 가장 뜨거운 화두를 각종 저술 활동으로 알리고 있다. MIT의 저널 「Global Environmental Politics, 글로벌 환경 정치학」의 공동 편집자이자, 「Global Governance, 글로벌 거버넌스」의 논설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Paths to a Green World: The Political Economy of the Global Environment, 녹색 세상으로; 글로벌 환경에 대한 정치 경제학(MIT, 2005)』, 『Toxic Exports: The Transfer of Hazardous Waste from Rich to Poor Countries, 유독성 수출품: 부자 나라에게 가난한 나라로 수출되는 유독성 폐기물에 관하여(코넬대학교, 2001)』, 『Adjustments and Agriculture in Africa: Farmers, the State and the World Bank in Guine... 미시건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했고, 런던 정경대학에서 국제 관계학 분야 석, 박사를 취득했다. 워털루대학교 환경자원학부와 발실리국제학대학원 교수이자 국제거버넌스혁신센터(CIGI) 국제환경거버넌스 분야 위원장이다. 그녀는 국제 농산물 통상 정치학, 식량 지원, 농업 바이오테크놀로지, 지구촌 환경과 식량에 관한 다국적 기업의 역할 등을 포함한 지구촌 경제, 식량, 환경에 관한 인터페이스(접점) 영역에서 가장 뜨거운 화두를 각종 저술 활동으로 알리고 있다. MIT의 저널 「Global E
만족도조사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