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자료검색 추천도서 전체보기
추천도서 상세표
도서구분 일반도서 출판사 개마고원
제목 사람 VS 사람 발행년 2005년
저자 정혜신 글 소장처 [종합자료실] 182.2 정94ㅅ
정신과 전문의인 지은이가 쓴 우리 시대 유명인 16인에 대한 심리평전. 분석 대상에 남자와 여자가 섞여 있어서 제목을 <사람 vs 사람>이라고 지었을뿐, 2001년 출간된 <남자 vs 남자>의 연장선상에 있는 책이다.

책에서 다루는 인물은 이명박-박찬욱, 정몽준-이창동, 박근혜-문성근, 심은하-김민기, 이인화-김근태, 나훈아-김중배, 김수현-손석희, 김대중-김훈. 전작에서와 같이 도저히 짝을 이룰 수 없을 것 같은 두 인물을 하나의 주제로 묶어, 심리학적 틀 속에서 분석해 나가는 구도를 취했다.

이를 테면 박근혜와 문성근을 "부성콤플렉스"라는 코드로, 이명박과 박찬욱을 "자존감"이라는 코드로 묶어, 공통점과 차이점을 드러내는 것이 대표적인 예. 인물 조합의 의외성이 글을 읽을수록 절묘한 조합으로 이끌려지는 재미는 물론이고, 유명인사의 심리 분석을 넘어 우리 모두의 일상적 심리를 다시금 헤아려볼 수 있게 하는 내용도 흥미롭다.

평가 대상 인물을 단지 심리적인 측면에만 국한시키지도, 사회적 맥락 속에만 가둬놓지도 않는 균형감각이나, 결코 가볍지 않은 내용을 경쾌하게 풀어낸 글솜씨 또한 눈여겨 볼 만하다.
저자소개 정혜신 정신과 전문의로 남자들의 삶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해왔다. 연세대 의대를 졸업했으며 연세대와 아주대 의대 외래 교수를 지냈다. 1996년부터 여러 기업의 중견 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아경영 프로그램"을 진행하는가 하면, 대규모 구조조정 과정에서 살아남은 직장인들의 심리적 공황상태를 연구한 "ADD 증후군"을 제기하며 화제를 모았다. 이밖에 기업경영에 정신의학을 접목시킨 "심리경영" 등에 노력을 기울여 왔다. 2005년 현재 "정혜신 M연구소" 대표로 있으며 기업 인재의 정신건강과 심리평가 프로그램 개발 등과 관련된 연구를 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사람 vs 사람>, <남자 vs 남자>, <불안한 시대로부터의 탈출> 등이 있다.
만족도조사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