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자료검색 추천도서 전체보기
추천도서 상세표
도서구분 일반도서 출판사 한겨레출판
제목 대한민국사 4 발행년 2006년
저자 한홍구 소장처 [종합자료실] 911 한95ㄷ v.4
대한민국사 1,2,3권을 통해 &quot;소설보다 재미있는 역사, 영화보다 짜릿한 역사&quot;를 선보였던 한홍구 교수가 이번에는 <대한민국사 4>를 펴냈다. 4권에서는 386세대의 이야기부터 현재도 뜨겁게 논의 중인 한미FTA까지 폭넓게 다뤘다.

1부에서는 노근리 학살사건부터 한국의 민주주의가 당면한 중요한 문제인 반미운동, 조선의 사대부들과 한미FTA의 문제 등을 비교하면서 한국의 자주적이고 평등한 한미관계에 대해서 논하면서, 과연 우리에게 주권은 있는가 돌아본다.

2부에서는 1948년 12월에 태어나 아직도 사라지지 않고 있는 국가보안법에 대해 다룬다. 국가보안법이 생겨나게 된 배경과 본질, 법의 개정과 개폐에 대한 끊임없는 논란 등 국보법의 변천사를 이야기하고, 국보법을 바탕으로 한 언론의 탄압과 끈질긴 시비, 수백여 종의 금서, 한국사 연구에 대한 어려움 등을 그린다.

3부에서는 기억하고 싶지 않은 자의 과거와 고백하는 자의 고통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상황을 살핀다. 박정희와 김형욱의 관계부터 박정희의 부일장학회와 경향신문사 강탈 과정, 재일조선인의 역사와 차별, 웃음거리가 된 김근태의 고백부터 일본군 위안부 문제, 광주학살의 진상 등 증언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 사회를 보여준다.

4부에서는 정년을 맞은 신영복 교수의 감옥생활과 대학시절, 원폭 피해자 2세였던 故김형률, 철들지 않는 386의원들의 이야기를 다루면서 현재를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계기를 만들고, 5부에서는 도청사건과 이승만 시대의 자유당, 사학의 성장과 족벌사학, 총기사건과 감군을 통해 본 병역문제 등 아직도 끝나지 않는 왜곡된 역사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저자소개 서울대 국사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워싱턴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성공회대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하며 같은 대학 인권평화센터 소장을 맡고 있다. 또한 평화박물관 건립추진위원회 상임이사, 양심에 따른 병역 거부권 실현과 대체복무제도 개선을 위한 연대회의 공동집행위원장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논문으로 &quot;상처받은 민족주의&quot; 등이 있으며, 시사주간지 「한겨레 21」에 &quot;역사이야기&quot;를 연재했다. 지은 책으로 <대한민국사> 1~3권이 있다.
만족도조사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사용편의성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