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도서

월별 분류 보기
총 게시물 85개
추천도서 - 제목, 저자, 출판사, 발행년, 소장처
제목 저자 출판사 발행년 소장처
말들이 사는 나라 이미지

말들이 사는 나라

따그닥 따그닥 말들이 사는 나라에는 여러 말들이 함께 살고 있어요. 언제나 ‘사랑해’를 외치는 사랑말, 모든 걸 감사하다고 말하는 ‘감사말’, 늘 신이 난 ‘신난말’, 날마다 친구를 칭찬하는 ‘칭찬말’……. 하지만 말들이 사는 나라에는 착한말들만 사는 건 아니에요. 하루 종일 투덜대는 ‘투덜말’, 온갖 것에 심술을 부리는 ‘심술말’, 입만 열면 화를 내는 ‘화난말’. 이들이 바로 나쁜말 삼총사예요. <br/>나쁜말 삼총사 때문에 착한말들은 너무 힘들지만, 착한 말밖에 할 줄 모르는 착한말들은 아무 말 못하고 그저 나쁜말 삼총사를 피해만 다녔어요. 기분이 나빠진 나쁜말 삼총사는 말들이 사는 나라를 떠나요. <br/>어느 날, 구름요정이 착한말들 앞에 나타나요. 구름요정은 착한말들이 원하는 것을 척척 내놓고는 말똥가루를 댓가로 요구했어요. 구름요정은 말똥가루를 금가루를 만들어 한입에 꿀꺽 먹어 치웠어요. 구름요정은 점점 더 많은 말똥가루를 요구하다가, 어느새 본색을 드러내고 구름대왕이 되지요. 잠깐도 쉬지 못하고 계속 말똥가루를 만들어야 하는 착한말들은 점점 지쳐가요. 그렇지만 착한 말만 할 줄 아는 착한말들은 싫다고 말하지 못해요. 그때 멀리 떠났던 나쁜말 삼총사가 돌아왔어요! 나쁜말 삼총사는 구름대왕을 물리치고 착한말들을 구할 수 있을까요? 말들이 사는 나라에서 벌어진 유쾌, 통쾌, 상쾌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윤여림 위즈덤하우스 2019 꿈나무정보도서관
수박 수영장 이미지

수박 수영장

『수박 수영장』은 어른 아이 할 것 같이 모두가 모여 ‘수박 수영장’을 즐기며 여름을 시원하게 보낸다는 기발한 상상력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붉고 청량한 수박 물, 아이들의 웃음소리, 시원한 소나기 등 여름의 정취를 마음껏 느낄 수 있는 요소가 곳곳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더군다나 ‘수박 수영장’은 나이, 성별, 장애 등 구별 없이 모두가 모여 즐겁게 어우러질 수 있는 공간으로 그려집니다. 가족의 사랑과 이웃의 따뜻한 시선이 느껴져 아이들의 정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안녕달 창비 2015 꿈나무정보도서관
그해 가을 이미지

그해 가을

한국아동문학의 빛나는 별, 작가 권정생의 산문 「그해 가을」이 그림책으로 탄생했다. 제6회 권정생 창작기금을 수상한 동화작가 유은실이 원작의 감동을 그대로 살리되 그림책에 맞게 새롭게 글을 쓰고 화가 김재홍이 그림을 그렸다. 교회 문간방에 살던 청년 권정생이 장애아 창섭이를 만난 순간이 한 편의 슬프고 아름다운 동화처럼 펼쳐진다. 권정생의 삶과 생각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이야기와 스산한 가을날에 벌어진 비극적인 사건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묵직한 그림이 깊은 울림을 전한다.

권정생, 유은실 창비 2018 꿈나무정보도서관
할머니의 가을 운동회 이미지

할머니의 가을 운동회

가을에 할 수 있는 다양한 놀이부터 가을 속담, 가을 먹거리, 가을 생태 등 ‘가을’에 관한 통합적인 지식이 담겨 있습니다. 가을을 주제로 뻗어 나가는 다양한 생활 모습을 살펴보며 교과서를 넘어선 다양한 정보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한라경 책내음 2018 꿈나무정보도서관
단풍꽃이 된 뚱보나무 이미지

단풍꽃이 된 뚱보나무

뚱보 나무에 둥지를 튼 노랑 새는 나무와 친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노랑 새는 호기심이 많아 이리저리 여행하느라 뚱보나무와 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어느 날 예쁘게 핀 꽃에게 가버렸습니다. 뚱보나무는 속상해 자신도 예쁜 꽃을 피었으면 좋겠다고 해님 달님 별님에게 기도를 했습니다. 그리고 가을이 되자 뚱보나무는 빨간 단풍 꽃 나무로 변했습니다. 노랑 새가 돌아와 너무 예쁘게 변한 뚱보나무를 보며 친구들에게 자랑을 하고 뚱보나무는 행복해 했습니다.

이규희 삼성당 2018 꿈나무정보도서관
열매도, 마음도 풍요로운 가을 이미지

열매도, 마음도 풍요로운 가을

초등학교 교과서 ‘통합 1·2학년군 겨울’에서 다루는 내용을 중심으로, 가을의 날씨 변화와 가을철 동식물의 생태를 비롯해 풍성한 가을의 명절과 가을걷이 모습 등을 충실히 담아냈습니다. <br/> <br/>화창한 가을 날씨와 다양한 나무 열매와 씨앗이 열리는 모습, 울긋불긋 단풍과 풀벌레 울음소리가 가득한 가을의 자연환경과 생태를 비롯해 오곡백과가 익어가고 가을걷이로 바빠지는 농촌과 모두가 재미있는 글과 그림으로 만나요.

송미영 조선Books 2016 꿈나무정보도서관
가을 이미지

가을

톡! 톡! 가을비가 내려요. 나무마다 나뭇잎이 울긋불긋 물들었어요. 학교 운동장에 있는 커다란 마로니에 잎도 예쁜 주황색이 되었지요. 점심시간에는 가을에 나는 사과, 배, 밤, 호두를 맛있게 먹었어요. 우리 반 친구들은 선생님과 함께 가을 채소들이 가득한 텃밭을 구경하러 갔어요. 몸에 좋고 맛도 좋은 가을 채소들을 직접 보니까 정말 신기했어요. 가을은 자연이 우리에게 준 멋진 선물이에요! <br/> <br/>사계절을 알기 쉽게 구분한 표를 통해 가을이 언제 시작되고, 가을에는 어떤 명절이 있는 지 등 우리나라 가을의 특징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br/> <br/>학교 체육대회를 언제 여는 게 좋은지, 신 나는 가을 소풍을 언제 가면 좋을지 등을 알려주는 일기 예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아이들 스스로 일기 예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념을 정리했어요. <br/> <br/>가을을 풍요로운 수확의 계절이에요. 과수원에서는 어떤 과일이 열리고, 산과 들에서는 무엇을 수확하는지 자세히 알 수 있어요. 호박, 고구마, 콩, 당근 등 가을에 나는 채소와 제철 채소가 좋은 이유도 알 수 있어요.

소피 쿠샤리에 푸른숲주니어 2013 꿈나무정보도서관
그림으로 보는 우리의 지구 이미지

그림으로 보는 우리의 지구

우리 지구의 만들어진 과정과 모습을 보여 주는, 흥미롭고 새로운 시각 안내서. 가스와 먼지 구름으로부터 어떻게 지구가 생겨났는가? 화산 속과 빙하 아래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가? 어떻게, 바닷속 깊은 곳에 있는 바위가 높은 산맥이 되었는가? 온천에서 뜨거운 물이 솟고 지진이 일어나는가? 불타는 지구 내부가 드러나는 거대한 지각의 틈은 어디에 있는가? 비와 바람과 얼음이 지구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지각은 어디서 만들어지고 어디서 파괴되는가? 산맥과 깊은 계곡, 사막과 빙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지구를 만들고 변화시키는 엄청난 힘은 무엇인가?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서 벌어지고 있는 여러가지 흥미로운 일들을 그림과 함께 흥미롭게 설명해줍니다. <br/>(출처: 교보문고)

수잔나 반 로스 지음, 여상진 옮김 기린원 1999 꿈나무정보도서관
Science 신비한 지구 속으로 이미지

Science 신비한 지구 속으로

46억 년 전, 원시 지구의 탄생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지구의 역사와 과학 상식을 담은 어린이 과학책이다. 자칫 어렵게 느낄 수 있는 과학을 유쾌한 동화로 풀어 주어 어린이들이 보다 재미있게 지구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우주 속의 지구, 인간과 지구에 대한 생각의 폭도 넓힐 수 있도록 구성했다. <br/> <br/>까마득히 멀고 먼 우주의 '발바닥 행성'에서 꼬리꼬리한 발냄새를 풍기며 탐사선을 타고 지구로 온 딥딥 선장과 그의 부하들. 그들은 지구에 대한 정보를 모두 캐내어 식민지로 만들려는 어마어마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지구를 탐사하는 발가락 외계인들의 뒤를 쫓으며 지구에 대한 과학 상식을 자연스럽게 배운다. <br/> <br/> '과학뭉치'에서는 지구에 대해 꼭 알아야 하는 중요한 과학 상식을, '호기심뭉치'에서는 '하늘은 왜 파랗게 보일까' '남극에도 사계절이 있을까' '에베레스트 정상은 정말로 바다였을까' 등의 기발한 궁금증들을 엮어 설명한다. 세밀한 일러스트와 지구의 환경을 생생하게 보여 주는 사진 또한 풍부하게 실었다. <br/>(출처 : 알라딘)

신정민 지음, 이창섭 그림, 유강민 감수 아이앤북 2006 꿈나무정보도서관
환경을 지키는 영웅들 - 지구를 지킨 사람들의 이야기 이미지

환경을 지키는 영웅들 - 지구를 지킨 사람들의 이야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보다 안전하고 깨끗하게 지켜내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이들은 우연히 알게 된 환경오염으로부터 자신의 가족, 친구, 이웃을 구하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을 총동원하여 위험을 세상에 알렸고, 그런 노력이 알려지면서 점차 큰 운동으로 번졌다. 아이들은 책을 통해 문제에 맞서 싸우고 어려움을 이겨내며 성공을 이루는 영웅들의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br/> <br/>e-폐기물 처리의 심각성을 알게 된 알렉스 린, 버려지는 쓰레기를 재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오마르 프레일라, 인디언 마을에 전기를 이끌어준 데비 테와, 세계적인 석유 회사에 맞서 싸운 마지 리처드, 환경을 망가뜨리는 악당들과 한판승을 벌이는 레슬링 챔피언 엘 이호 델 산토, 허리케인의 피해로부터 우리 동네를 보호하고자 습지를 정화하는 배리 길로트, 국립북극야생동물보호구역 안에서 석유 채굴을 반대하는 사라 제임스. <br/> <br/>이들의 노력은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들은 환경을 살리는 일, 지구를 살리는 일은 어려운 일이 아니며, 아이들에게 환경을 살리는 일에 적극 동참할 것을 이야기하고 있다. 한 아이의 시작이 다른 아이에게 전달되고, 주변에 전달되어 학교 전체, 한 동네, 한 국가가 환경의 문제성을 깨닫고 병든 지구를 살리고자 노력하게 될 것이다. <br/>(출처: 알라딘)

해리어트 로머 지음, 줄리 맥로린 그림, 정현선 옮김 아이앤북 2012 꿈나무정보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