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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도서 - 제목, 저자, 출판사, 발행년, 소장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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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후 3시, 오잔호텔로 오세요

야식 카페를 무대로 한 소설 「마캉 마랑」에서 뛰어난 음식 묘사를 보여주며 10만 부를 돌파한 작가 후루우치 가즈에가 이번에는 도심 속 호텔로 독자를 초대한다. 휴식의 공간인 호텔을 배경으로 오가는 손님부터 맞이하는 직원까지 저마다의 사연을 따뜻한 필치로 담아낸 『오후 3시, 오잔호텔로 오세요』가 출간되었다. 손님은 일상에서 벗어나 디저트와 차를 즐기며 해방감을 느끼고, 직원들은 손님을 만족시킬 최고의 애프터눈 티를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호텔의 오후 풍경이 산뜻하게 펼쳐진다. 사계절에 걸쳐 아름답게 변하는 호텔 정원 묘사가 돋보이고, 호텔의 명물인 화려하고 세련된 애프터눈 티에 대한 묘사도 눈에 그려질 듯 섬세하다. 근사한 공간에서 펼쳐지는 디저트 ‘쿡방’과 ‘먹방’을 보는 것만으로도 달콤한 휴가를 다녀온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후루우치 가즈에 2022 시립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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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을 좋아하게 될 당신에게

미술관에 가고 싶지만 지극히 낯설고 두려운 당신에게 <br/>전시장을 찾을 때마다 좀 더 알고 싶은 욕심이 생기는 당신에게 <br/>일상과 예술을 동기화하는 미술전시 안내서 <br/> <br/>미술관은 어떤 곳이고 미술전시는 어떤 사람들이 만들까. 전시회에 걸려 있는 다양한 작품은 어떻게 이해할지, 전시회는 누가 기획하고 진행하는지, 〈미술관을 좋아하게 될 당신에게〉는 미술관과 미술전시에서 펼쳐놓지 않는 백스테이지를 관람하듯 미술 작품과 예술을 둘러싼 사람들, 전시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또 일상에 예술을 걸어놓을 수 있는 다양한 예술적 경험을 공유하며 아트 컬렉팅과 NFT 아트 소개도 잊지 않았다. <br/> <br/>예술 덕후이자 현업 문화예술 기획자인 저자는 미술관에 들어서기를 주저하는 당신에게 예술에 가까워지는 방법을 기꺼이 공유하고자 이 책을 썼다. 미술관과 전시회를 다니며 작품을 감상하고 예술가들을 만나 다양한 문화예술 전시 기획을 해오며 눈치챈 예술의 세계를 피카소의 입체적인 시선으로 고흐의 꾸덕한 붓질처럼 응축해 담았다. 자유롭게 미술관을 다녀보고 싶고, 깊이 있게 전시를 기억하고 싶은 당신에게 선물 같은 책이 될 것이다. <br/> <br/>예술적 순간들로 채워질 당신의 일상을 위하여 <br/>미술관 구석구석, 전시회에서 미술 한 잔 <br/> <br/>피카소의 입체주의 그림과 몬드리안의 그림은 어떤 작품이 구상화이고 어떤 작품이 추상화일까? 미술관 한 구석에 쌓여있는 사탕은 먹어도 되는 걸까? 뒤집어 놓은 변기에 서명을 한 것이 작품이 되고 바닥에 그려놓은 사각형을 위를 걸어다니는 영상이 예술이 되는 ‘요즘’ 예술. 무엇을 그렸는지 알아볼 수 있는 그림이면 다행이련만 선과 색만 가득하거나 그림이 아닌 일상에서 보던 소품들이 쭉 나열되어있는 등 유명하고 값비싼 작품이라지만 도통 모르는 것투성이다. <br/> <br/>이 책은 예술의 세계를 확장시킨 개념미술로부터 나타난 다양한 동시대 예술 작품 감상법부터 전시장에서 만나는 미술관 건축, 종이, 글자, 분위기, 휴식의 과정까지 미술전시를 아우르는 모든 요소를 다룬다. 저자가 예술의 본질은 삶을 관통하는 것이라고 말했듯, 미술전시를 자유롭게 감상하다보면 당신의 일상이 예술적 순간들로 채워지게 될 것이다. 다다이즘의 우연처럼, 추상회화의 자유로움처럼 저자의 예술적 경험이 짙게 녹아있는 이 책을 통해서 미술관이 낯선 당신의 일상이 예술과 한 발짝 더 가까워지길 바란다. <br/> <br/> <br/>예술 덕후이자 현업 문화예술 기획자의 응축된 시선으로 <br/>난해한 ‘요즘 예술’과 미술전시의 문턱을 낮춰주는 책 <br/> <br/>제1전시실 : 익숙한 곳과 낯선 곳_ 미술관에서만 전시를 만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미술관을 시작으로 갤러리, 아트페어, 비엔날레, 대안공간 등 전시를 접할 수 있는 장소들을 찾아가 본다. 건물 앞에 놓인 공공미술 작품처럼 우리 곁에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는 예술에 대해 이야기한다. <br/> <br/>제2전시실 : 보이는 사람과 보이지 않는 사람_ 미술 작품은 예술가들이 만든다지만 전시는 어떤 사람들이 만들까? 미술전시장에서 감동을 선사하기 위한 전시를 준비하고 있는 큐레이터와 갤러리스트, 에듀케이터와 도슨트, 전시 공간 디자이너와 보존과학자까지, 관람객이 만날 수 있는 사람과 만날 수 없는 사람들을 소개한다. <br/> <br/>제3전시실 : 익숙한 시선과 새로운 시선_ 미술전시장에 들어서면 만나는 미술 작품들, 그중에서 난해하다는 ‘요즘 예술’ 작품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는지 알아보고 작품이 아닌 전시를 이루는 모든 요소를 살펴본다. 각자의 시간과 공간을 붙잡은 미술전시를 자유롭게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br/> <br/>제4전시실 : 예술적 경험_ 단순한 경험에 그치지 않고 일상에 예술적 경험이 쌓이도록, 그리하여 당신 삶이 예술에 내밀하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아트굿즈를 사고 리뷰를 쓰는 등 전시회를 기억하는 방법부터 요즘 주목받는 아트 컬렉팅, NFT 아트 이야기까지 담았다. <br/> <br/>〈뉴노멀을 위한 문화·예술 인문서〉 시리즈 <br/>미술전시가 친근한 일상이 될 때, 일상이 전시회처럼 예술이 될 때 <br/> <br/>소소한 기쁨을 주기도 하고 때로는 토닥토닥 위로를 건네는 문화·예술, 하지만 특별한 지식이 있어야 제대로 감상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다가가기가 쉽지 않다. 어렵고 멀게 느껴지는 예술을 쉽고 재미있고 유쾌하게 읽을 수는 없을까? 초록비책공방의 〈뉴노멀을 위한 문화·예술 인문서〉 시리즈는 문턱을 낮추고 기꺼이 다가가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 안내서로 기획되었다. 건조한 일상을 말랑말랑하게 해줄 문화·예술 관련 책을 기대하는 독자라면 〈다정한 클래식〉, 〈힙하게 잇다 조선 판소리〉, 〈뮤지컬 익스프레스 슈퍼스타〉에 이은 〈미술관을 좋아하게 될 당신에게〉가 무척 반가울 것이다.

김진혁 초록비책공방 2023 시립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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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을 잊은 리더에게

“흔들리는 리더들에게 필요한 것은 노하우가 아닌 철학” <br/>「미움받을 용기」 기시미 이치로의 새로운 리더론 <br/> <br/>리더의 자리는 언제나 무겁고 외롭다. 많은 이들이 리더의 자리에서 대인 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소통에 불편을 겪는다. 책임감이 강해지는 만큼 실패에 대한 두려움도 커질 것이고, 잘 해내고 싶은 욕심도 커질 것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어렵고 불편한 위치에서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이 책은 그 답이 철학에 있다고 말한다. <br/>전 세계 1000만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밀리언셀러 「미움받을 용기」로 아들러 열풍을 일으킨 철학자 기시미 이치로가 이번에는 아들러를 통한 흥미로운 리더론을 펼쳐낸다. 아들러는 인간을 불완전한 존재이자 사회적 맥락에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존재로 여기는데, 기시미 이치로는 이 지점을 리더십과 연관 지어 소개하고 있다. 사실 리더도 불완전한 존재라는 것이다. 실제로 리더가 불완전하다는 것을 깨닫는 것만으로도 많은 문제의 실마리가 풀린다. 리더도 실수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된다면 답을 정해놓지 않고 끊임없이 되물을 용기가 생길 것이다. 그것이 곧 매출이나 수익 같은 숫자, 타인의 칭찬이나 인정에 목메지 않고 철학을 잊지 않을 용기인 것이다. <br/>열심히 노력하는데도 발전 없이 대립과 충돌만 잦아지고 있다면, 그래서 외롭고 지쳤다면 이 책을 통해 리더의 철학에 귀 기울여보자. <br/> <br/>“왜 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철학에서 답을 얻을까?” <br/>좋은 리더를 만드는 6가지 가르침 <br/> <br/>어느 날 갑자기 리더가 되어 방황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가 하면 오랜 기간 리더였지만 어느 순간 정체되는 느낌을 받거나 지금까지 해온 방식이 맞는지 의심하게 된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철학을 잊은 리더에게」는 이런 이들에게 6가지 가르침을 준다. 리더를 천직이 아니라 운명으로 받아들이며, 미움받을 용기를 버리고, 평가와 가치를 구분하고, 물어보고 또 물어보며, 신용보다는 신뢰에 베팅하고, 다정한 리더십의 힘을 믿는 것이다. <br/>이 6가지 가르침의 핵심에는 ‘대등한 관계’가 있다. 책에서 소개하는 위압적인 태도와 의연한 태도를 구분하는 방법은 많은 이들의 공감을 받았는데, 주변 사람들까지 겁에 질리게 만드는 위압적인 태도와 주변 사람들을 눈치 보이게 하거나 불안하게 만들지 않는 의연한 태도의 적합한 예시를 들어 흥미롭게 소개하고 있다. 상사에게 터무니없는 비난을 듣거나 자신감이 바닥까지 떨어진 이들에게는 평가와 가치에 대한 이야기로 따뜻한 위로와 공감을 건네기도 한다. 여기에 더해 2부에서 등장하는 세계적 기업 리더들의 성공비법은 앞선 리더론 전체를 더욱 심화하며 적용 가능한 다양한 기술들을 소개한다. <br/>리더라면 분명 때때로 시련이 찾아올 것이다. 리더라는 무게감에 짓눌리고, 내가 잘 해낼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으며, 끊임없이 관계에서 상처받고, 해야 하는 모든 일이 두렵게 느껴지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책에서 규정하는 태도, 관계, 가치, 협력, 신뢰, 용기의 6가지 키워드를 마음에 새기고 앞으로 나아간다면 언제든 답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br/> <br/>“나도 리더가 처음이라…” <br/>리더가 처음인 당신에게 보내는 용기 <br/> <br/>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수많은 리더를 만나게 된다. 교묘하게 성과를 가로채거나 말 한마디 한마디를 비꼬아서 하는가 하면, 강압적으로 업무를 지시하고 자기 말만 맞다고 우기는 상사도 있다. 이런 리더를 보며 많은 이들이 ‘나는 저런 리더가 되지 말아야지!’ 혹은 ‘나도 저런 리더가 되면 어쩌지?’ 하는 생각을 한 번쯤 해봤을 것이다. <br/>하지만 막상 리더가 되고나면 어떤가. 수많은 문제 상황과 마주하며 잘 해낼 수 있을지 두려워진다. 우리가 그토록 닮고 싶지 않았던 상사처럼 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 기시미 이치로는 혼내거나 칭찬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 누군가를 혼내거나 칭찬하려 하지 않고 그저 용기를 주는 것만이 리더의 역할이다. 완벽해서 리더가 되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리더는 모두 불완전한 존재이기 때문에 리더의 자리를 그저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자신과 사람들을 끊임없이 북돋는 사람만이 좋은 리더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리더 스스로에게도 마찬가지다. 스스로에게도 끊임없는 지지와 용기를 보내야 한다. <br/>“책을 읽는 내내 나와 팀원들의 관계를 생각했다. 그리고 어떤 방향으로 관계를 만들어 가야 할지 명확해졌다”는 드로우앤드류의 추천사처럼 이 의미 있는 대화를 통해 당신은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하는 소양이 무엇인지를 깨닫고 스스로 좋은 리더가 될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비로소 얻게 될 것이다. 이 책이 좋은 리더로 가는 길목에서 작게나마 용기를 더해줄 수 있다면 좋겠다.

기시미 이치로 다산북스 2023 시립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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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보면 반할 민화

나의 첫 번째 민화 교과서, 지금까지 이만한 민화 교양서는 없었다 <br/>산수화에서 춘화도까지, 140여 컷의 생생한 도판으로 만나는 K-컬처의 원형 <br/> <br/>1. 왜 다시 민화인가? <br/>10여 년 전부터 불어닥친 ‘민화 배우기’ 열풍에 힘입어 현재 대학 부설 민화교육기관만도 70여 개(연세대, 이화여대, 동국대, 홍익대 등)에 이를 정도이며, 사설 교육기관까지 합하면 무려 그 수가 1000여 곳에 이른다고 추정된다. 미술계에서는 ‘인사동은 민화가 먹여 살린다’는 농담이 나올 정도로, 화구점과 화랑은 민화를 그리는 재료와 민화 전시로 성시를 이루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도서의 수요도 늘어나 민화 컬러링북이 다수 출간되고 있으나, 대중 독자의 눈높이에 맞게 ‘민화의 모든 것’을 아우르는 인문교양서는 거의 전무하다. <br/> <br/>2. 초보자와 숙련자 모두를 위한 최고의 민화 교양서 <br/>이 책은 ‘민화란 무엇인가’부터 시작해 민화의 종류, 구성과 색채, 그리고 그림 각각에 담긴 의미를 하나 하나 쉽고 친절하게 풀어낸다. <br/>먼저 민화를 이해하는 다섯 가지 키워드로 ‘장식’, ‘토속신앙과 세계관’, ‘주술적 신앙’, ‘집단적 감수성’, 그리고 ‘뽄’을 바탕으로 하는 양식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민화를 어떻게 그렸는지, 구성과 색채의 전반적인 특성을 살핀다. <br/>그리고 민화의 종류를 20여 가지로 분류해, 각 종류별 특성과 다양한 그림들을 소개한다. 산수화, 장생도, 인물화, 풍속화, 기록화, 도안화, 춘화도, 세화(歲畵)를 비롯해 꽃과 나무(화훼도/화조도), 채소와 과일(소과도), 동물과 물고기(축수도/어해도), 상상의 수호동물(영수화), 풀과 벌레(초충도), 집과 병풍(옥우화/기용화), 신선과 불교(도석화), 지도(지도화), 옛이야기(설화화), 그리고 다양한 그림들의 결합(혼성화)에 이르기까지, 흥미진진한 민화 이야기를 140여 컷의 생생한 도판과 함께 만날 수 있다. <br/>각 그림들의 특징은 물론 그 안에 담긴 상징, 때때로 드러나는 익살과 해학을 통해, 우리 선조들의 삶 속에 깃든 생활의 단면과 유쾌한 미학을 엿볼 수 있다. <br/> <br/>3. 140여 컷의 생생한 도판, 풍부한 해설 <br/>초판 출간 이후 30년 가까이 새로 모은 자료와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책의 뼈대라 할 수 있는 도판의 거의 절반가량을 새로이 교체하거나 추가했다. 무엇보다 민화 입문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다채롭고 생동감 있는 구성과 도판 해설이 돋보인다. <br/> <br/>4. 미술사를 넘어 ‘민화의 사회사’까지, K-컬처의 원형을 만나다 <br/>민화를 통해 우리 선조들의 생활의 단면과 유쾌한 미학의 결을 세심하게 따라가다 보면, 미술사를 넘어 ‘민화의 사회사’까지 만날 수 있다. 가장 대중적이고 가장 한국적인, 오늘날 세계를 휩쓸고 있는 K-컬처의 원형을 만나보자. <br/> <br/>5. 부록 : 한국의 민화 문양 100선 <br/>‘부록’으로 ‘민화 속 가장 많이 쓰이는 문양 100선’을 소개한다. 화제(?題)로 등장하는 동물이나 식물 혹은 문양을 보고 그림에 숨겨진 뜻과 상징을 단박에 알아낼 수 있도록 돕는다. <br/> <br/>백성 민(民), 그림 화(畵) ; 백성이 ‘이 그림’을 사랑할 수밖에 없는 이유 <br/>- 대문에는 호랑이, 신혼집에는 포도, 회갑연에는 굽은 새우, 수험생 방에는 물고기가 용으로 변하는 그림… <br/> <br/>민화가 민초들에게 사랑받았던 이유는 다양하다. <br/>우선 소재가 갖는 상징성 때문이다. 새해가 되면 해태, 닭, 개, 호랑이를 그려 부엌문, 중문, 곳간문, 대문에 붙이는 풍습이 있었다. 해태는 불을 막아낸다는 상상의 동물이어서 부엌을 지키기에 안성맞춤이었고, 닭은 어둠을 밝히고 잡귀를 쫓아버린다는 상징을 갖고 있었다. 또 개는 도적을 지키는 인간의 충실한 친구였으며, 호랑이는 환난을 막아주는 든든한 장수 역할을 했다. <br/>지금이야 어쩌면 낯선 ‘상징’들이지만, 우리 민족은 고래로부터 이런 상징에 익숙했고 그 믿음이 깊었다. 민화는 이런 상징을 마음껏 드러냈다. <br/>이 밖에 신혼방의 병풍 장식으로는 수박이나 포도 그림이 제격이었다. 다산을 염원하는 마음으로 씨가 많은 과일을 곁에 두었던 것이다. 물론 화목을 뜻하는 원앙도 빠지지 않는다. 회갑연 병풍으로는 등이 굽은 새우를 그렸고, 과거를 앞둔 선비의 방에는 합격을 기원하는 게 그림이나 물고기가 용으로 변하는 ‘어변성룡’ 그림을 그렸다. <br/> <br/>이렇게 민화는 직관적인 소재를 가감 없이 차용했을 뿐 아니라, 기존 회화에서는 극히 피하던 원색 대비를 적극 이용하고, 또 소재를 강조하기 위해 시점을 과감히 변경시키는 등 구성의 강렬함도 덧붙였다. 여기에 보태 〈삼국지〉나 〈백동자〉 같은 중국의 설화나 고사, 혹은 우리의 〈구운몽〉이나 〈춘향전〉 같은 소설 이야기도 그렸다. 글을 몰라도 그림으로 짐작하고 이야기로 풀어냈으니, 문맹이 일상이던 시대에 맞춤이었다. 또 가까운 것을 우선 그리고, 드러낼 것을 크게 강조하며, 그 안에 우리 민족의 익살과 해학까지 담았으니, 백성들이 어찌 민화를 사랑하지 않을 수 있었을까. <br/> <br/> <br/>민화의 탄생과 쇠락, 그리고 재발견 - 우리가 잘 몰랐던 ‘작은 역사’ <br/> <br/>17세기경,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양란과 대기근(1670~1671)이라는 전대미문의 혼란을 겪은 조선은 급격한 사회변동과 함께 예술도 체급을 낮춰야 했다. 이때 본격적으로 유행하게 된 것이 바로 당시 ‘속화(俗畵)’라 불리던 민화(民畵)다. 여염집의 대문, 벽, 기둥은 물론 병풍이나 부채 같은 생활용품에도 활용되었고 급기야 사찰에까지 민화가 파고들었다. 물론, 이후 영ㆍ정조의 문화 부흥기와 김홍도, 신윤복, 장승업 등 걸출한 화가들의 출현으로 ‘고급 예술’이 다시 제자리를 찾았지만, 이미 민초들의 삶의 일부가 되었던 민화의 유행은 조선 후기 내내, 그리고 일제강점기까지 멈추지 않았다. 도성의 수표교 밑에는 혼례나 회갑연, 장례 등 집안 행사에 빠질 수 없었던 민화 병풍을 대여해주는 곳이 있었고, 시골 동네에서는 이를 공동으로 구입하기도 했다. <br/>하지만 급속한 근대화와 함께 민화는 어느덧 잊혀가는 이름이 되었다. 대개 이름 없는 무명 화가, 이른바 ‘환쟁이’라고 멸시받던 사람들이 그린 민화는 간혹 시골 장터에서나 만날 수 있는, 또는 마을을 돌아다니던 병풍 장수에게서나 구경할 수 있는 것이었다. <br/> <br/>그렇게 명맥이 끊기는가 싶었다. 하지만 상전벽해(桑田碧海)라 할까. 1980년대부터 민족과 민속에 대한 대중의 관심과 함께 다시 재발견되기 시작한 민화는 200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기지개를 켜기 시작했다. 현재는 대학 부설 민화교육기관만 70여 개에 이르고, 정확한 통계를 낼 수는 없지만 사설 교육기관까지 합하면 1000여 곳에 이른다는 추정이 있다. 관계자들 사이에는 민화를 그리고 있는 사람들이 최소 20만에서 최대 30만 명을 넘는다는 추산도 나온다(민화를 지도하는 사람들에 따르면, ‘다른 그림보다 숙달에 이르는 기간이 무척 짧아 성취감이 높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말한다). 이렇다 보니 미술계에서는 ‘인사동은 민화가 먹여 살린다’는 농담이 나올 정도로, 화구점과 화랑은 민화를 그리는 재료와 민화를 전시하는 일로 성시를 이루고 있다. <br/> <br/>이 책은 민화가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전, 불모지에 피어난 꽃 같은 책이었다(1995년 첫 출간 이후 20년 가까이 15쇄를 훌쩍 넘기는 성공을 거뒀으나, 안타깝게도 지난 10여 년간 절판 상태였다). 당시 민화라는 주제의 책이 성공을 거둘 것으로 짐작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하지만 초보자들도 민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장 쉬운 방식으로 체제를 편성하고, 알기 쉬운 언어로 풀어내면서 귀한 도판까지 풍부하게 담아냈으니 ‘최고의 민화 교양서’라는 찬사를 듣게 된 것이다. 그리고 여전히 ‘이만한 민화 교양서는 없다’는 평을 듣기에 손색이 없는 이유다.

윤열수 태학사 2022 시립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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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고 싶은 내 두 손에 식물이

이 책은 우울증, 불안장애 등 여러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저자가 식물을 기르면서 알고 깨달은 것 그리고 그 과정에서 마음의 상처를 치유해 간 경험을 담백하게 써 내려간 에세이다. 식물이 지친 마음을 달래고 위로해 준다는 건 주지의 사실이다. 코로나 사태로 집콕 생활이 길어지면서 식물의 이런 장점이 더 부각되고 있다. <br/> <br/>우울증, 불안장애 등에 시달리던 <br/>저자에게 찾아온 식물이라는 ‘존재’ <br/> <br/>그런데 이 책은 식물이 단순히 ‘위로’를 넘어 마음속 깊은 상처까지 치유할 수 있는 힘이 있음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여느 식물 에세이와 다르다. 저자는 수년 동안 우울증, 불안장애, 공황장애 등 여러 마음의 병을 앓으며 “죽고 싶어서 날짜를 헤아리고, 내일이 없는 사람처럼 절망에 빠져 괴로워하는” 나날을 보냈다. 타인들과 관계 맺는 일도 서툴렀다. 이런 저자를 세상 밖으로 조금씩 끌어내 준 존재가 반려 식물들이다. 하나둘 집 안에 들인 식물은 어느새 300본이 넘는다. <br/> <br/>식물의 무엇이 저자를 일으켜 세운 것일까. ‘생명력’이다. 식물 역시 살아 있는 생명체이므로 저자는 그 존재를 그냥 방치할 수 없었다. “통제할 수 없는 어떤 수렁”으로 자꾸만 가라앉는 몸을 억지로라도 일으킨 이유다. <br/> <br/>강아지와 식물들은 보살펴 주지 않으면 살 수 없기 때문에 내가 늘어지면 많은 문제가 불거진다. 단적인 예로, 강아지들은 밥을 제때에 못 먹고 식물들은 갈증에 시달린다. 그래서 밥때가 지났는데도 보채지 않는 강아지들을 보다 미안해 일어나고, 침대로 바로 직행하려던 발길을 돌려 바싹 말라 ‘응급 상황’에 처한 식물들에게 물이라도 흩뿌린다. -176, 177쪽 <br/> <br/> <br/>내가 식물을 살리고, <br/>식물이 나를 살렸다 <br/> <br/>이런 상황을 자초한 자신이 원망스럽기도 했다. ‘나는 왜 책임져야 할 일을 이렇게나 벌여 놓았을까.’ 후회하는 날이 많았지만, 식물들은 ‘괘씸하게도’ 이런 저자의 상태에 아랑곳하지 않고 ‘존재’했다. 이 때문에 저자는 결국 번번이 자리를 털고 일어날 수밖에 없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저자는 깨닫는다. 자신에게 기대고 있는 이 수많은 생명체 덕분에 자신 역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그리고 “미련 없이 죽고 싶은 마음 바로 뒤편에는 사람답게 살고 싶다는 절박함이 있었다”는 사실도. <br/> <br/>마침내 저자는 용기를 내 정신병원을 찾고, 심신의 상태가 안 좋아질 때면 그곳에서 입원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다. 저자 역시 처음엔 여느 사람들처럼 정신병원에 대한 편견을 갖고 있었다. 팔다리를 묶어 놓고 종일 약만 주면 어쩌지 하고 걱정했다. 하지만 직접 체험한 병원은 그런 곳이 아니었다. 이제 저자는 정신병원이라는 “든든한 뒷배”를 가졌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곳이 자신을 살게 하는 “또 다른 숲”임도 받아들인다. <br/> <br/>문득 나에게 또 다른 숲이 생겼음을 깨달았다. 모든 것이 엉망이 되었을 때, 스스로 실타래를 풀 수 없을 때, 억지로 내가 모든 것을 할 필요는 없다. 나를 위한 전문가들이 곳곳에서 기다리고 있다. 그저 내가 해야 할 일은 정신과, 정신과 입원 치료들에 대한 편견을 살짝 내려놓고, 마음을 맡겨 보는 것이다. -204, 205쪽 <br/> <br/>사람에겐 생수, <br/>식물에겐 ‘묵힌’ 물 <br/> <br/>책에는 저자가 식물과 오래 함께 살면서 알게 된, 식물에 관한 정보도 많이 담겨 있다. 일례로 식물에게 가장 좋은 물은 ‘묵힌’ 물이니, 하루 이틀이라도 물을 ‘재워’ 쓰길 권하고, 식물이 많이 죽어 나가는 겨울철에는 식물들을 위해 어떤 환경을 조성하면 좋은지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조언해 준다. 식물의 가장 큰 사망 원인이 의외로 ‘지나치게 물을 준 것’임을 짚으며, 식물을 가장 잘 키우는 사람은 ‘잘 참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br/> <br/>식물을 가장 잘 키우는 사람은 ‘잘 참는’ 사람이다. 식물이 원하는 속도를 잘 읽어 주는 사람, 식물에게 물을 더 주고 싶을 때 한 발 물러설 줄 아는 사람, 식물마다 자라는 속도가 있음을 인정하고 가만히 그 식물 고유의 리듬을 읽을 줄 아는 사람 말이다. <br/>-55, 56쪽 <br/> <br/>마음 치유부터 인간관계 개선, 더 나아가 인생관까지 바꾸어 놓는, 식물의 힘을 엿볼 수 있는 책이다.

심경선 2023 시립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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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증해방

암, 심장질환, 당뇨, 관절염, 치매는 백세 시대를 살아가는 데 있어 인류에게 가장 위협이 되는 다섯 가지 대표 질병이다. 이 질병들은 증상도 치료법도 다양하지만 이들을 관통하는 단 하나의 단서가 있다. 모두 염증에서 시작되었다는 것. 초기 발생한 염증을 제때 잡지 못했고, 결국 생명까지 위협하는 거대 질병으로 키워 온 것이다. 우리는 작은 병에 관대하고 작은 병은 당신의 이런 속내를 간파하고 있다. 이런데도 계속해서 염증을 방치하고 좌시할 것인가? 지금도 늦지 않았다. 염증을 이해하고 치료하기를 병원에만 의존하지 말자. 먹는 것, 마시는 것, 생활하는 것, 당신이 보내는 24시간 안에 염증의 원인이 존재한다. <br/> <br/>이 책은 크고 작고 잦은 염증으로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고생하는 당신을 위해 시작되었다. 당신의 몸 안에 존재하는 모든 염증의 뿌리를 파헤치고 치료하며 관리하는 법까지 모조리 다뤘다. 결국 병원과 공생하며 건강을 찾아 나가야겠지만 이 책을 읽은 사람이라면 적어도 내 염증을 이해하고 재발의 원인을 찾아 없애려는 마음가짐으로 병을 대하게 될 것이다. 저자는 한의학을 기반으로 당신의 염증을 소개하고 설명한다. 특히 국내에서 독보적으로 오랜 시간 연구해 온 ‘식치’ 방법을 공개할 예정이다. 식치란 ‘음식으로 병을 치유’하는 개념으로 내 병과 그 원인이 되는 염증의 뿌리를 근원부터 없애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우리가 평소 흔히 접하는 음식을 좀 더 건강히 요리하고 섭취하는 법,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는 식치 레시피 등 당신의 건강을 컨트롤할 수 있는 최강의 노하우를 전한다.

정세연 다산라이프 2022 시립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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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세포

화제의 건강관리 채널 ‘교육하는 의사! 이동환TV’로 잘 알려진 가정의학전문의 이동환 원장이 신간 ≪피로세포≫를 펴냈다. 이 책은 이동환 원장이 그간 강연과 유튜브에서 미처 다루지 못했던 ‘세포’의 지대한 영향력에 대해 다루고 있다. 우리가 먹는 것부터 움직이는 것, 자는 것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해야 건강한 세포를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생기 넘치는 삶을 영위할 수 있는지에 대해 심도 깊게 살펴본다. <br/>우리는 병이 있어야만 건강하지 않은 것이라는 편견에서 이제 빠져나와야 한다. 그래야만 진짜로 몸을 지킬 수 있다. 질병보다 무서운 것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죽어 있는 세포’다. 이른바 ‘피로세포’가 가득하다면 우리 몸은 건강한 몸이 아니라, 운 좋게 ‘아직’ 질병이 없는 몸일 뿐이다. 세포에서 에너지를 잘 만들어내고 있는지, 독성물질을 잘 해독하고 있는지 의심하고 제대로 파악할 때 우리는 손 쓸 수 없는 ‘피로’로부터 비로소 해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동환 쌤앤파커스 2022 시립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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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의 말들

“어른이 된다는 건 <br/>삶이 던지는 어려운 질문들을 <br/>끊임없이 마주하고 흔들리는 과정이다!” <br/> <br/>관계, 욕망, 행복 앞에서 질문하는 당신에게 <br/>명화 속 인물들이 건네는 말 <br/>‘유랑선생’이라는 필명으로 매주 브런치에 글을 연재하고, 매거진 「그림으로 나를 위로하는 밤」으로 제8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서 대상을 받았던 태지원 작가의 두 번째 명화 인문 에세이 『그림의 말들』이 출간됐다. 명화와 화가의 삶을 보며 위로받고 통찰을 얻는다는 점은 비슷하지만, 전작이 마음속 상처를 꺼내어 보듬어가는 이야기를 주로 다루었던 것과 달리 이번 책은 인생이 던진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이야기, 중심을 잡고 앞을 향해 나아가는 이야기에 초점을 맞춘다. <br/>작가는 이 책을 “어른이 되는 길목에서 그림에게 배운 삶의 지혜를 담은 책”이라고 소개한다. 어른이 된다는 건 삶이 던지는 어려운 질문들을 끊임없이 마주하고 흔들리는 과정인데, 작가는 그런 순간마다 그림 속에서 답을 찾을 수 있었다고 한다. 매사에 의연하거나 초연할 수는 없지만, 흔들림 속에서도 중심을 잡으며 한 발짝씩 나아가는 것이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임을 깨달았다고 말하는 그는 자신처럼 삶이 던진 질문 앞에서 흔들리고 있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그가 그림을 통해 얻은 32가지 통찰과 지혜를 전한다. <br/>재능, 자존감, 선택, 인간관계, 번아웃, 고정관념, 욕망, 비교, 평가, 감정, 타인의 시선, 선택, 나이 듦…. 작가가 인생에서 맞닥뜨린 질문은 누구나 한 번쯤은 고민하게 되는 것들이다. 마치 ‘그림 고민 상담소’처럼 다양한 고민에 대해 딱 맞는 그림을 찾아내어 꼭 필요한 조언을 얻은 저자의 글을 읽다 보면, 각자가 고민하고 있던 문제에 대한 해답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태지원 클랩북스 2022 시립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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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는 몸

“우리 몸은 하나의 시스템이다!” <br/>평생 데리고 살아야 할 ‘내 몸 100년 사용 설명서’ <br/>‘교육하는 의사! 이동환TV’이동환 원장이 말하는 ‘이기는 몸’의 진정한 주인이 되는 법 <br/>쓰다가 닳아버린 몸, ‘알고 쓰고 아껴 쓰기 위한’ 우리 몸 건강 가이드. 화제의 건강관리 채널 ‘교육하는 의사! 이동환TV’로 잘 알려진, 가정의학전문의 이동환 원장이 신간 ≪이기는 몸≫을 펴냈다. 보이지 않는 우리 몸속 미시세계에서 출발해, 신체 각 주요 기관들의 작동 원리와 관련 질환, 그리고 먹고 자고 숨 쉬고 움직이는 섭생의 모든 것을 이 책에 담았다. <br/> <br/>몸은 여러 장기와 뼈, 근육, 뇌 등이 모여 네트워크를 이룬 ‘시스템’이다. 몸의 어디 하나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이들의 상호관계가 정상적이지 못할 때 아픈 곳이 생긴다. 쉽게 말해, 장에 탈이 나면 우선 장을 살펴야겠지만, 장‘만의’ 문제로 여기면 안 된다. 호흡이 불편하면 폐의 문제를 떠올리겠지만, 결코 폐‘만이’ 그 원인은 아니다. 우리 몸은 부품을 갈아 끼워 쓰는 기계가 아니기 때문이다.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우리 ‘몸’이라는 시스템을 제대로 알고, 원리를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질병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낼 수 있다. ‘이기는 몸’의 진정한 주인이 될 수 있다. <br/> <br/>≪이기는 몸≫은 여기에서부터 시작한다. 앞으로 50년 이상 더 써야 할 우리 몸을 최대한 ‘알고’ 쓰고 ‘아껴’ 쓰자는 것. 내 몸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몸이 보내는 신호를 알아차리면서 말이다. 바이러스로부터, 질병으로부터 그리고 노화로부터 ‘이기는 몸’을 만들 수 있는 오만가지 이야기들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이동환 쌤앤파커스 2020 시립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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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액티브 시니어다

인생 전반에 필요한 여건 가운데 하나는 경제적 안정도 있겠지만, 나이를 먹어갈수록 깨닫게 된다. 그것 못지않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며 기쁨을 느끼고, 그 좋아하는 일을 벗들과 함께하는 것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나는 진정한 기쁨과 행복을 누리고 있다. (44쪽) <br/> <br/>시니어 강사로 어떤 자세가 필요할까. 첫째, 욕심을 버리는 게 좋을 것 같다. 돈에 대한 욕심, 강의에 대한 욕심도 마찬가지다. 집착하면 욕심이 고개를 들고 지나치면 병이 된다. 나이 들어 욕심을 부리면 남 보기에 추해진다. 욕심을 버리면 위축되지 않고 당당해진다. 건강이 허락하는 한 오랫동안 강의를 하고 싶지만 원하는 대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삶을 통해 배운 교훈이다. 언제든 떠날 준비를 하고 있다. 그런 준비가 바로 마음 준비다. 그러니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아야 하지 않을까. (173쪽) <br/> <br/>늙었다는 게 무엇일까. 몸의 기준에 따르면 나이가 많으면 노인이다. 그러나 마음의 기준으로 보면 달라진다. 애늙은이도 있지만 나이 든 청춘도 있지 않은가. 청춘의 특징은 호기심과 도전 정신이다. 새로운 지식과 기술에 대한 호기심, 늘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마음이 있다면 늙었지만 젊게 사는 것이다. 아직은 나도 하고 싶은 게 많이 남아 있다. (174쪽)

윤석윤 북바이북 2021 시립도서관